Programming
[처음 시작하는 Java 프로그래밍] 강의 노트
선의
2022. 1. 17. 17:50
코드프레소 Java 웹 개발 체험단 활동 중(https://www.codepresso.kr/)
JAVA 기초 문법 요소
클래스
JAVA 프로그램의 기본 단위(자바 프로그램은 하나 이상의 클래스를 포함한다)
파일명 == 클래스 명(대문자로 시작)
클래스와 객체
자바는 객체지향 언어
객체는 사물(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개념) && 속성과 행동을 갖고 있다
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틀 || 템플릿(설계도)
속성 = 데이터 / 행동 = 메소드
클래스 → 객체(데이터 + 메소드)
메인 메소드 - 자바 프로그램의 시작점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++ 들여쓰기는 자바에서 영향을 주지 않음(가독성을 위해서는 필요)
++ IntelliJ 자동정렬) Ctrl + Alt + L
표준 입출력
자바는 키보드로부터 입력받고, 모니터에 출력하기 위한 기본 라이브러리를 제공
System.out.println("출력할 내용");
자주 발생하는 문법 에러
오타
내가 겪는 가장 많은 오타는 대체로 대소문자...^^!
변수
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공간(실제 데이터는 컴퓨터 메모리에 저장된다)
변수의 선언
int a;
String name;
변수 작명 규칙
- 변수의 이름을 알파벳, _, $ 로만 시작
- 대소문자 구분
- java언어에서 사용되는 키워드는 변수 이름으로 사용 불가
- (Convention) 최대한 의미 있는 이름으로 짓기
- (Convention) 알파벳 소문자로 시작
- (Convention) 여러 단어 연결 시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함(camelCase)
자료형
문자형, 정수형, 실수형 등의 데이터 형태(프로그래밍 언어마다 조금씩 다름)
기본 자료형
int, long / double / boolean
참조자료형, 문자열
String 메소드 호출 가능
String_name.length();
String_name.toLowerCase();
String_name.toUpperCase();
형 변환
큰 크키에서 작은 크기로 자동 변환